DA-Arts 예술단체 홈 > 구술채록 > 윤조병
구술인
윤조병(尹朝炳)
출생1938
분야연극
사이트예술인상세
본적조치원읍 신흥리
활동분야극작
연구자김명화
시리즈번호281
  • 1. 인적사항

    ∙ 성      명 | 윤조병(尹朝炳)

    ∙ 생 년 월 일 | 1939년 5월 12일(실제 1938년)


    2. 수련과정 (연도 순)

    ∙ 1951     조치원 대동 초등학교 졸업

    ∙ 1954     청주중학교 졸업

    ∙ 1957     청주고등학교 졸업

    ∙ 1958     서울대 법대 입학(1959년까지 공부)


    3. 일반 / 수상경력

    일반

    ∙ 1961-1964     육군 만기제대

    ∙ 1964-1968     조치원 숭신고등공민학교 교사, 소도시청소년운동

    ∙ 1968-1971     대전으로 이사, 사진 인화 현상 DP점 개업

    ∙ 1971-1974     조치원 농업협동조합 근무

    ∙ 1986-1987     월간 한국연극 편집위원

    ∙ 1988-1992     한국희곡작가협회 부회장 역임한국공연윤리위원회 무대예술 전문심의위원

    ∙ 1988-1993     인천광역시 문화예술진흥위원

    ∙ 1989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설계 심의위원한국일보 백상예술상 심사위원서울연극제 심사위원인천연극제 심사위원장

    ∙ 1989-1990     인천일보 월요논단 집필노동문화제 심사위원(연극분야)

    ∙ 1990-1993     인천시립극단 창단 상임연출인천 수봉 문화예술회관 소극장 개설 작업인천 서구문화회관 건축과정 및 시행규칙 심의

    ∙ 1991-1997     한양대학교 무용학과 및 한양여자전문대학 문예창작과 출강

    ∙ 1991-1995     서울어린이연극상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 1991-2000     인천청소년연극제 심사위원장

    ∙ 1993-2015     대구, 전남연극제 심사위원장을 필두로 전국 연극제 각 지역의 심사위원 역임

    ∙ 1993-1995     문예진흥원 창작활성화 지원 심의위원

    ∙ 1994          인천일보사 객원논설위원삼성문예상 심사위원대산문학상 심사위원한국문학작품선집 선정위원한국일보 신춘문예 심사위원

    ∙ 1994-1995     경기도립극단 단원 전형위원

    ∙ 1994-1996     경기도 소인극경연대회 심사위원장

    ∙ 1995          대산문학상 창작지원 심의위원‘월간문학’ 신인상 심사위원

    ∙ 1995-1998     한국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이사장 한국연극협회 이사 (극작분과위원장) 역임

    ∙ 1995-2000     한국연극협회 창작극개발워크숍 지도위원

    ∙ 1996          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현대문학’ 희곡 추천위원

    ∙ 1996-1997     ITI총회 및 ‘97세계연극제‘ 상임위원 및 공식참가작 심사위원

    ∙ 1996-2003     서울아동청소년공연예술제 심사위원

    ∙ 1997          경기도 소인극경연대회 심사위원장서울연극제 심사위원서울청소년연극제 집행위원장삼성문예상 심사위원문예진흥원 창작활성화 공연심사위원

    ∙ 1997-2002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객원교수

    ∙ 1998          한국예술종합학교 신작희곡페스티벌 운영위원장

    ∙ 1998-2004     한양여자대학 문예창작과 겸임교수

    ∙ 1999          문예진흥원 공연예술집중심의위원문예진흥원 우수기획공연평가위원

    ∙ 2000-2001     인천광역시 시사편찬 집필위원

    ∙ 2001          문화예술진흥원 창작활성화 실연심사위원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

    ∙ 2003          서울공연예술제 작품선정위원

    ∙ 2003-2004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지원심의위원

    ∙ 2004          서울시문화재단 지원심의위원 서울연극제 집행위원인천문화재단 문예진흥원 지원심의위원

    ∙ 2004-2005     ‘월간 문학’ 희곡 월평 인천일보 객원논설위원

    ∙ 2005-2006     ‘ASSITEJ 한국본부 25년사’ 편집책임

    ∙ 2007          한국연극협회 임원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 200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활성화심사위원 및 튜터

    ∙ 2011-현재     과천시민회관 희곡교실 강사 (과천시민회관)

    ∙ 2012           ‘월간문학’ 신인상 희곡부문 심사위원

    ∙ 2016          정부 인사혁신처 공모 문예작품 희곡 심사위원

    ∙ 2017.10.11     타계


    수상

    ∙ 1963     월간 국제영화 시나리오 공모 입선 : <휴전일기>

    ∙ 1967     국립극장 장막희곡 당선 : <이끼 낀 고향에 돌아오다>

    ∙ 1969     국제영화사 제정 69 부루리봉상 최우수원작상: <이끼 낀 고향에 돌아오다>

    ∙ 1972     한국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당선: <저 천사의 눈망울>

    ∙ 1977     대한민국연극제 단체우수상 : <참새와 기관차>

    ∙ 1978     현대문학상 : <참새와 기관차>

    ∙ 1981     대한민국연극제 대상, 동아연극상특별상, 서울극평가그룹희곡상 : <농토>

    ∙ 1982     한국연극영화TV예술상 대상, 작품상, 희곡상 : <농토>

    ∙ 1983     전국지방연극제 희곡상, 단체 우수상: <도시의 나팔소리>

    ∙ 1984     전국지방연극제 희곡상, 최우수상, 한국연극예술상: <휘파람새>대한민국연극제 희곡상: <모닥불 아침이슬>

    ∙ 1985     한국연극영화TV예술상 대상, 작품상, 희곡상: <모닥불 아침이슬>대한민국연극제 희곡상: <풍금소리>

    ∙ 1987     중앙문화대상 예술상 한국예술평론가 협회, 1987년의 최우수예술가상

    ∙ 1989     인천광역시문화예술상

    ∙ 1990     전국연극제 대상: <아버지의 沈黙>

    ∙ 1991     인천일보사 선정, 올해의 인물

    ∙ 1998     대통령 표창

    ∙ 2006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 감사패

    ∙ 2008     서울어린이연극제 최우수상, 최고 인기상 : <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구리왕자>

    ∙ 2009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연극인상

    ∙ 2010     밀양전국연극제 대상: <하땅세> 김천전국가족연극제 대상: 극단 하땅세 제작 <붓바람>제24회 예총예술문화 연극부문 대상

    ∙ 2012     전국연극제 “전국연극제를 빛낸 사람들” 선정 서울특별시 문화예술상(연극부문)


    4. 활동경력

    작품 목록(윤조병 원작 명은 생략, 공연된 경우는 초연 중심) 제목이 변경되어 재공연된 경우가 여럿 있다. 

    대부분 연출을 비롯하여 제작진이 바뀐 경우인데 <딸꾹질>은 <잔네비는 돌아오는가>로, <코 하나 눈 둘> 은 <가출기>로, 

    <도시의 나팔수>는 <시간의 침묵>으로 또 <휘파람새>는 <한 여름밤의 축제>로 제목과 제작진이 변경되어 재공연되었다. 

    또 시나리오 <지하실의 7인>은 희곡 <이끼 낀 고향에 돌아오다>가 원작이다.


    ∙ 1963     <휴전일기(시나리오)>

    ∙ 1967     <이끼 낀 고향에 돌아오다>, 서항석 연출, 국립극단(국립극장)

    ∙ 1968     <꿈을 찍습니다(백수문학)><꽃보라(백수문학)><지하실의 7인(시나리오)>, 이영일 각색, 이성구 감독, 태창영화사 제작

    ∙ 1970     <건널목 삽화(연극평론)><아름다운 여인들 수평선에 떠오르다(백수문학)>

    ∙ 1971     <참새와 기관차(백수문학)>

    ∙ 1972     <건널목 삽화>,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에저또 을지로소극장)<저 천사의 눈망울이(시나리오)>, 한국영화진흥공사

    ∙ 1973     <딸꾹질(현대문학)><향기(월간문학)>, 박상균 연출, 극단 에저또(에저또 종로 소극장)

    ∙ 1974     <딸국질>, 조민 연출, 현대극회(연극인회관)

    ∙ 1975     <고량포의 신화>, 이진순 연출, 국립극단(국립극장)<잔네비는 돌아오는가>,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에저또 창고극장)

    ∙ 1977     <참새와 기관차>,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연극회관 쎄실극장)<꽃보라>, 극단 대중

    ∙ 1978     <술집과 한강(현대문학)>, 김국태 연출, 문인극회(실험극장)

    ∙ 1978     <마천루의 창을 닦아라(원작은 디디에 데코엥의 <존 랑페르>)>, 윤조병 각색,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연극회관 쎄실극장)

    ∙ 1979     <코 하나 눈 둘>, 극단 에저또, 이종훈 연출(쎄실극장)

    ∙ 1980     <윷놀이(새농민)>

    ∙ 1981     <농토>,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문예회관 대극장)

    ∙ 1982     <농녀>,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문예회관 대극장)<한 여름 밤의 축제(음악극)>, 이종훈 연출, 우리극단 마당(쎄실극장)

    ∙ 1983     <농민>, 방태수 연출, 극단 에저또(문예회관 대극장)<도시의 나팔소리>, 윤조병 작/연출, 극단 극우회

    ∙ 1984     <모닥불 아침이슬>, 강유정 연출, 여인극장(문예회관 대극장)<휘파람새>, 윤조병 작/연출, 극우회(인천시민회관)

    ∙ 1985     <풍금소리>, 강유정 연출, 여인극장(문예회관 대극장)

    ∙ 1986     <고향의 봄>, 이재인 연출, 극단 수원예술극장(수원 시민회관 외)<일주일간의 외박>, 정진 연출, 극단 경동예술(경동예술극장)<초승에서 그믐까지>, 권오일 연출, 극단 성좌(문예회관 대극장)

    ∙ 1987     <모듬내 뜸부기>, 금은동 작/윤조병 연출, 극단 미추홀

    ∙ 1988     <불타는 탑(오페라)>, 오현명 연출, 국립오페라단(국립극장 대극장)<이름 없는 별들(뮤지컬)>, 김우옥 연출, 동랑청소년극단(국립극장 소극장)<젖섬 시그리불>, 권오일 연출, 성좌(문예회관 대극장)

    ∙ 1990     <아버지의 침묵>, 권오일 연출, 극단 성좌(문예회관 대극장)----------------------, 윤조병 연출, 극단 미추홀(부천시민회관 외) <외로운 도시>, 오태석 연출, 국립극단(장충동 국립극장 소극장)<춘향전>, 윤조병 각색/연출, 인천시립극단 창단공연

    ∙ 1991     <가출기>, 심재찬 연출, 전망(보림문화센타 소극장)<고향의 봄>, 경기도립극단<코리아 환타지>, 윤조병 연출, 정숙경 안무, 인천현대 무용단(월미도 문화의 거리)<열개의 인디언 인형(아가사 크리스티 원작)>, 윤조병 연출, 인천시립극단<영혼의 노래(가곡뮤지컬)>, 이종훈 연출, 서울예술단(국립 중앙극장) <시간의 침묵>, 윤조병 작/연출, 인천시립극단(문화회관 소극장)

    ∙ 1993     <여기는 하모니카 오바(백수문학)>

    ∙ 1994     <갑자년 별곡(무용극)>, 윤조병 작/연출, 무용단 한무회<황진이(오페라)>, 윤조병 각색, 이장호 연출, 한국 오페라단(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 1995     <바람 멎는 날 풍경소리(무용극)>, 윤조병 작/연출, 경기도립무용단<인내천 가는 길>, 이창구 연출, 한국연극협회(제천문화회관 외)<제암리의 아침(무용극)>, 윤조병 작/연출, 김근희 안무, 경기도립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1996     <세모시 옥색치마(무용극)>, 오율자 안무, 오율자 댄스퍼포먼스(토월극장)<수트라(무용극)>, 윤조병 작/연출, 김근희 안무, 경기도립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한글누리 550 - 한글날 기념 공연(무용극)>, 연출 김동중, 이숙재 안무(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1997     <세종은 오늘도 잠들지 않는다(무용극)>, 이숙재 안무, 밀물현대무용단(국립극장 대극장)<효녀 심청(무용극)>, 윤조병 연출, 김근희 안무, 경기도립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1998     <바람의 강(무용극)>, 오율자 안무, 오율자백남무용단(토월극장)

    ∙ 1999     <루루와 열 두 요정(가족 뮤지컬)>, 윤조병 각색, 김의경 연출, 서울시극단(세종문화회관 소극장)<콩쥐팥쥐(무용극)>, 윤조병 각색, 김근희 안무, 경기도립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흥부와 놀부(무용극)>, 윤조병 각색, 김근희 안무, 경기도립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2000     <팔도강산(뮤지컬)>, 윤조병 각색, 이원종 연출, 서울뮤지컬컴퍼니/CJ(리틀엔젤스 예술회관)<팔만대장경(뮤지컬)>, 윤조병 각색, 김우옥 연출, 현대극장(해오름극장)

    ∙ 2001     <세상 어머니의 노래>, 김도훈 연출, 극단 뿌리(동숭홀)<이혼연습>, 김도훈 연출, 극단 뿌리(동숭홀) <장발장(가족 뮤지컬)>, 박봉서 연출, 서울시극단(세종문화회관 소극장)<천상천하(무용극)>, 윤조병 각색, 김근희 안무, 김근희 무용단(경기도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2002     <새벽, 그 여자의 춤>, 윤조병 작/연출, 극단 여인극장(학전 블루)

    ∙ 2005     <그 여자 황진이>, 권오일 연출, 극단 성좌(문예회관 대극장)‘윤조병연극제’, (무천극예술학회 주최)참가작은 <참새와 기관차>,<농토>,<이혼연습>,<아버지의 침묵>

    ∙ 2007     <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구리 왕자(어린이극)>, 윤시중 연출, 극단 즐거운 사람들(블랙박스씨어터)

    ∙ 2008     <콧쿠멍이 벌렁벌렁(어린이극)>, 윤시중 연출, 극단 즐거운 사람들(노원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 2009     <하땅세(해스티 낸시 원작)>, 윤조병 번안, 윤시중 연출(스튜디오 76)

    ∙ 2009     <풍금소리>, 윤광진 연출, 공연제작센터(아르코예술극장대극장)

    ∙ 2010     <붓바람>, 윤시중 연출, 극단 하땅세(김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 2011     <조씨와 염씨(세종문학)><타이투스 앤드로니커스>,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대학로예술극장소극장)

    ∙ 2012     <천하제일 남가이>,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아르코 소극장)<ㅋㄷㅋㄷ(월간문학)>

    ∙ 2013     <새>,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국립극단(백장극장)<파리대왕>,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대학로예술극장소극장)<행복로 개구리>, 윤조병 작/연출, 하땅세(의정부 예술의전당 소극장)

    ∙ 2014     <ㄲㄹㄲㄹ(국제 펜문학)><파우스트>,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대학로예술극장대극장)<ㅉㅅㅉㅅ(세종문학)>

    ∙ 2015     <외투(가족극)>,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아르코예술극장소극장)

    ∙ 2016     <위대한 놀이>, 윤조병 각색, 윤시중 연출, 하땅세(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 111)


    5. 구술자 저작물

    단행본 

    ∙ 1987     희곡집 『농토(農土)』, 예니

    ∙ 1987     희곡집 『모닥불 아침이슬』, 예니

    ∙ 1997     희곡집 『설레는 물결치는』, 평민사

    ∙ 2006     희곡창작서 『희곡 창작의 길잡이』, 평민사

    ∙ 2006     희곡집 『윤조병 수상희곡집․1』, 연극과 인간

    ∙ 2009     희곡집 『윤조병 수상희곡집․2』, 연극과 인간

    ∙ 2015     희곡집 『윤조병 신작 2인극희곡집』, 연극과 인간

    ∙ 2017     시집   『커피 두고 갈게』, 연극과 인간

    ∙ 2015     아동가족극집 『개구리 이야기』, 연극과 인간

    ∙ 2015     희곡집 『황진이, 가능의 캐릭터』, 연극과 인간


    논문 및 세미나 발표와 강연

    ∙ 1987     「공연예술의 저작권법 문제」 크리스챤아카데미 심포지움 「향토극의 육성과 개발」 한국연극협회 심포지움

    ∙ 1988     「한국의 사실주의 연극론」 『객석』「삶의 완성을 향한 세계」 『예술평론』

    ∙ 1989     「희곡문학 본질의 이상과 현실의 충돌」 『인천문단』

    ∙ 1990     「통일체험과 상황의 관계개선」 『예술평론』

    ∙ 1991     「창작 희곡 육성」 『문예진흥』「지역연극 활성화 방안」 『예술계』「연극의 자구적 노력과 사회의 지원확대」 『인천 예총』「근로청소년과 연극」 『조국과 문학』

    ∙ 1992     「시립극단 운영에 대한 바람직한 제안」 한국연극협회 심포지움

    ∙ 1993     「연출가 강유정론」 『예술평론』

    ∙ 1993     「아동청소년연극의 인적 현황」 아시테지 세미나

    ∙ 1993     「아동극의 현황과 성과」 『NGO 연간집』

    ∙ 1996     「세계화 시대의 한국 청소년희곡문학 방향」희곡작가협회 세미나    

    ∙ 1997     「어린이연극 총평」 『한국연극』

    ∙ 2002     「문화산업혁명, 아동청소년극 제작혁명」 『문화예술』「우리 희곡・우리 극작가,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연극』

    ∙ 2005     「공연평과 희곡평, 호평과 악평의 기능」 『연극포럼』「나의 데뷔작-이데올로기에 희생된 좌우의 평형의식」 『대산문화』

    ∙ 2013      ‘윤조병의 희곡 세계 강연- 머슴과 낙타’ 문학의집 주최

    ∙ 2016     ‘인문예술콘서트 강연 오늘-가을을 여는 세 가지 문학이야기’ 문화예술위원회 주최


    6. 구술자 관련 주요 예술사적 사건

    - 극단 에저또와 방태수

    - 소극장 연극

    - 대한민국연극제와 전국연극제

    - 인천시립극단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 아시테지

윤조병님의 콘텐츠

구술채록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구술채록문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술채록 아카이브 현황
  • 구술 채록 : 6회
  • 이미지 자료 : 0건
  • 영상 자료 : 0건
  • 음원 자료 : 0건
  • 문서 자료 : 0건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